네트워크장비 종류 및 연결구조

반응형
반응형

우리가 건물을 지을 때 전원공사도 하지만 통신공사도 합니다. 건물 하나에 네트워크가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네트워크 장비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 내 네트워크 연결구조

일반적으로 각 층마다 연결이 되어있는 IDF가 있고, IDF를 통합하는 MDF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중간 배선반인 IDF는 장비 시설계 상호 간에 접속을 하는 분계점, 연결, 중계, 증폭을 하는 중간 조정을 주목적으로 설치가 되며, 주 배선반인 MDF는 외부, 내부의 회선을 연결하는 배선반이며 옥외 외선을 옥내 장치오 인입하는 곳에 설치가 됩니다. 외부 선로 시설과 내부 교환시설의 단자를 연결시키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경우 ehternet NIC를 통해서 스위치와 연결이 되며, 서버 랜카드의 경우 많은 설정을 할 수 있고 대표적으로 티밍 설정, 패킷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티밍의 경우 이중화를 하거나 대역폭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COMMAND 기능
ipconfig / all 네트워크 ip 주소, MAC 주소 DNS 설정 확인
ipconfig / renew 네트워크 주소 갱신 DHCP
ipconfig / displaydns DNS 캐쉬 상태 확인
route print 라우팅 경로 테이블 조회 및 추가 제거 가능
Arp -a ARP 테이블 조회
Nslookup DNS 진단 및 조회
Ping ICMP 패킷으로 응답확인(OS 처리) 및 RTT(왕복지연시간)지연확인
Netsh 윈도우 네트워크 설정
Ping 127.0.0.1 루프백 검사(IP 프로토콜 정상적 동작 확인)

 

네트워크장비 종류

 리피터

리피터는 동일 LAN상에서 거리를 연장하거나 접속 시스템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신호의 감쇄, 잡음 등에 의해 원래의 신호가 훼손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허브

허브(Hubs)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더미 허브(dummy hub)는 동일 매체를 이용해서 중계만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리계층에서 동작을 하고 연결된 노드(네트워크 연결 포인트, 데이터 전송의 종점이나 재분 배점)의 수가 증가하면 대역폭이 낮아집니다. 

스위칭 허브(switching hub)는 연결장치 간에 스위칭 역할을 수행합니다. 데이터링크 계층(layer 2 계층)에서 동작하며 L2 스위치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하나의 LAN을 많은 병렬 회선 형태로 세그먼트화 되어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는 대부분 일정 정도의 스위칭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리지

브리지(Bridges)는 복수의 LAN을 서로 연결하기 위해서 이용을 합니다. 데이터링크 계층(layer 2)에서 동작합니다. 전체 네트워크의 노드수 및 거리를 확장시켜주고, 트래픽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분산 구성을 통해서 보안성이 증대됩니다.

 

라우터

라우터(Routers)는 인터넷에서  구축된 IP 네트워크들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네트워크 계층(layer 3)에서 동작합니다. 

 

이더넷

이더넷(Ethernet) IEEE 802.3에 규정된 데이터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매체 활용 규격으로 규정되어있습니다. 모든 장치는 고유의 MAC 주소를 가지게 되는데 데이터 전송에 있어 발생하는 충동을 감지하고 제어하는 기법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와이파이(Wi-Fi)는 IEEE 802.11에 규정된 매체 활용 규격을 이용한 무선 LAN(Wireless Lan)입니다. 이더넷과 동일한 형태의 MAC 주소를 사용하며 주로 2.4G, 5Gz의 주파수를 가지는 무선 통신을 이용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