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탁 막걸리 상표논쟁 예천양조 광고료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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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실화 탐사대에서 영탁과 예천 양조 간의 치열한 갈등으로 인한 법적 분쟁까지 자세한 이야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백구영 예천 양조 회장은 영탁을 보자마자 영탁막걸리의 상표가 떠올랐다고 밝혔으며 처음에 광고 출연료가 6천만 원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인기가 점점 올라가자 1억 3천만 원까지 출연료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탁어머니가 백 회장을 찾아가 "우물신에게 직접 제를 지내라고 했다"라고 합니다. 권영덕 예천 양조 상무는 "제를 지내면서도 의아했다"라고 전했고 영탁어머니는 실화 탐사대 제작진의 인터뷰를 거절하였습니다. 

양조회사가 직접 팬카페에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소통하였습니다. 덕분에 팬들은 예천을 찾아 사진을 찍고 막걸리를 구입했다. 예천 막걸리는 팬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 코스가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끝이 좋지 않아 안타깝다.

영탁의 "막걸리 한 잔"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노래입니다. 5살, 7살 아이들도 막걸리 한잔이라는 노래를 알고 있어요. 영탁이 막걸리 한 잔을 부른 후, 많은 막걸리 회사들이 그를 영입했다. 이 중 영탁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중소기업 예천 맥주와 계약을 맺었다. 나는 영탁이 한국의 술, 막걸리를 세계에 알릴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라고 말했고, 또한 그것을 감사히 여겼던 것을 기억한다.

"영탁은 돈이 전부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영탁은 모델료를 올려 협상을 했다면서 처음부터 돈에 욕심이 많았다고 말을 바꿨다. 영탁은 주변의 지인이나 가수들에게 돈을 내지 않고 무료로 곡을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가수들에게 제 이름이 들어간 노래가 얼마나 소중한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잘해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탁의 성격에 대해서 많은 지인들이 영상과 글을 올린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 저는 제 팬들에게 무인 심장을 가지고 살 때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항상 그렇게 살고 있다고 말해온 가수입니다.

돈 문제로 가수를 흠집 내려는 예천 맥주라 더욱 가슴이 아프다. 3년 동안 150억 달러, 1년 동안 50억 달러를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양조장이 성명서에서 말했듯이, 국내 중소기업인 이 양조장은 연간 매출이 50억 원이라고 말한다. 광고 모델로 영탁을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적자였다. 50억 원은 영탁이 제시한 금액이 아니라 양조장이 자체적으로 계산했을 때 50억 원이었다. 연매출 50억 원대 회사... 1년에 50억 원을 요구하다니 계산법이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다. 영탁이 100% 로열티를 요구하지 않는 한 50억이라는 숫자는 계산할 수 있나요?

연간 최소 500억 원, 1000억 원의 매출액이 최소 50억 원 이상이죠? 그러나 양조장의 설명에 따르면, 지역 중소기업인 예천 맥주는 매출액이 50억 원이기 때문에, 영탁의 50억 원 제안은 여론을 자극하는 데 사용되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말이 안 되니까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얘기라고 생각해요. 그 양조장은 처음에 영탁에게 50억 원+로열티를 제공했다. 어떤 사람들은 상표권의 소유가 돈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것 또한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공정하게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금액에 상관없이, 그 계약은 다른 욕망 때문에 갱신되지 않았다. 이것은 사실이다. 영탁은 격리되어 있는 동안, 기사를 발표했다. 그는 나를 영탁과 함께 때렸는데, 사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요. 영탁아, 앞으로 모든 일이 잘 되었으면 좋겠어. 저희는 지역 중소기업입니다. "앞으로 500억 원에서 1,000억 원의 매출이 있을 것이지만, 저는 여전히 돈을 주고 상표권을 사용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 회사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또 다른 이야기가 있다. 영탁 알밤주는 계약이 거의 끝나갈 무렵에 풀려났다. 그것은 영 탁주의 색깔을 갈색으로 바꾸는 무늬의 밤술이었다. 그러나 양조업체는 영탁과 알밤 주류 관련 계약을 하지 않고 자체 제품을 출시했다. 당신이 광고 계약을 할 때, 회사와 계약을 맺는 것이 당신이 회사의 모든 제품의 광고 모델이 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제품의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제약회사와 계약하는 것은 모든 약품의 모델이 아니라 제약회사 제품의 모델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회사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나 양조업체는 영탁 막걸리 외에도 영탁의 밤술과 함께 영탁의 사진을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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